본문 바로가기

Free Writing

진정한 기업가란 이런 분이어야 한다! – 주식회사 석하

'이영돈PD의 먹거리X파일' 70회 (13.06.07 방송)

착한 먹거리 - "착한 천연조미료"

 

 

요즈음에는 공중파TV도 종편이 생기면서 다양한 방송이 많이 생겨났다. 시간 날 때 가끔 보는 프로그램인 이엉돈 피디의 먹거리X파일, 왜인지 이 프로그램은 믿음이 가서 자주 시청하는 편이다. 이번 편은 우리가 자주 먹는 천연조미료. 사실 조미료는 MSG라는 공식이 나에게는 머리 속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라면 스프라는 느낌으로 다가왔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내 생각이 틀렸구나 탄식이 나도 모르게 나올만한 장면이 나왔다. 처음으로 놀랬던 장면은 재료들이 생각보다 종류가 작았지만 꼭 필요한 내용물만을 넣어서 실재로 조미료를 만드는 것을 보고 놀랐었다. 또한 90프로 이상이 멸치 내장(평소 멸치 똥이라고 부름)을 손으로 직접 제거하는 것은 업무가 더욱 많아지는 일이 될 텐데 맛을 위해서라면 고객을 위해서라면 이렇게 해야 한다는 사장님의 확고한 신념이 정말 멋진 장면이 연출되었다. 사실 이 프로그램 내용을 보면 이런 일이 자주 있었기에 그렇게까지 쇼킹한 내용은 아니었다. 그러나 방송이 5분여 지나고……

 

 

정말 놀랬던 내용은 팩 다시라는 이 회사만의 제품이 있었는데 이는 수작업으로 해야 원재료가 비율 별로 잘 들어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일하는 사람은 다름아닌 지적장애인! 정말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이 회사 사장님은 제품에 관한 고민을 정말 많이 한 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사회에 기여를 하는 것까지 생각한 것이 아닌가. 진심으로 멋져 보였다. 혹시라도 나에게 자그마한 회사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온다면 그의 모습을 배워서 적용하고 싶다. 분기별 10조를 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존경 받을만한 생각을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이런 분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주식회사 석화 사장님 존경합니다.

 

아래는 공식 사이트 내용 입니다.

 

웰빙 바람이 불면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MSG 유해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천연조미료'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식당에서도 'No MSG', '천연조미료 사용' 등을 내걸고 홍보하고 있는 곳이 속속 생겨나는 추세다. 하지만 소비자들에게서 직접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천연조미료'에 대한 생각을 들어본 결과, 대다수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는데.. 그래서 우리는 시중에서 '천연조미료'를 판매하고 있는 대기업 두 곳에 제조공정 공개와 인터뷰를 요청했다. 과연 그들에게서는 어떤 답변을 들을 수 있을까?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들을 속 시원히 대답해줄까? 먹거리 X파일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그렇다면 '착한 천연조미료'는 어딨을까? 제작진은 앞서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들의 제조현장을 살펴보기로 했다. 하지만 '착한 천연조미료'를 찾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원재료와 제조현장의 열악한 상태를 확인하고 아쉬움에 몇 번이나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는데... 그러나 전국의 조미료 공장을 누빈 끝에 마침내 '착한 천연조미료'를 찾을 수 있었다. 최상의 원재료로 완벽한 위생 상태 속에서 만든 '착한 천연조미료'! 전문가들도 감동한 그 곳을 먹거리 X파일이 단독으로 공개한다!

 

"No MSG, 그리고 천연조미료!"

"착한 천연조미료를 찾아라!"

 

 

REF

http://tv.ichannela.com/culture/xfile/preview/3/0400000002/20130605/556589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