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ste/Coffee

Coffee Cherry (커피 체리)

Coffee Cherry

 

우리가 마시는 커피는 커피나무 열매 속의 씨앗을 불리하고 건조시켜 볶은 후, 물에 녹는 성분만을 추출한 것이다. 커피나무 열매는 붉은 체리와 닮아서 '커피체리' 혹은 '베리' 라고도 불린다. 농장에서 커피 체리를 수확하여 외피와 과육, 내피와 은피를 벗겨낸 것을 '생두'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시장으로 출하되어서 유통되어 소비자가 맛있는 커피를 마시게 된다.

생두는 빈(bean)이라고 하는데 특히 가공되지 않은 상태의 빈을 그린 빈(Green Bean)이라고 칭하며 보통 체리 안에서 두 쪽이 마주보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 한쪽 면이 평평하여 플랫 빈(Flat bean)이라 부른다. 생두의 가운데 홈은 센터 컷(Center Cut)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커피열매는 체리 안에 두 개의 콩을 가지고 있으나 한 개의 콩만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발견되는데 이를 피베리(Peaberry)라고 한다. 체리 안에 한 개만 자라므로 일반 콩과 달리 둥근 모양을 하고 있어서 카라콜(Caracol, 달팽이)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체리 자체가 작으므로 피베리는 일반 콩에 비해 크기가 작으며 신맛이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피베리의 존재는 커피 생산 면에서 하나의 결함으로 간주되며 커피 번식의 평가기준이 되기도 하는데 수확 시 평균 10%정도가 생산된다.

씨앗을 뿌리고 나서 수확이 될 때까지 약 3년이 걸리며, 꽃이 핀 후 열매가 맺으면 아라비카종은 6~9개월, 카네포라종 (로부스타종)은 9~11개월에 걸쳐 성숙한다 열매가 성숙하면 10~14일 사이에 수확한다.

아라비카종의 콩의 크기는 12~18mm, 카네포라종은 8~16mm정도이다.

커피나무는 열대의 작열하는 태양 아래서 자라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쾌적한 기후에서 재배된다. 평균기온과 강우량의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대부분의 지형은 산의 사면이나 고원 등 시원한 지대이다. 커피재배가 이루어지는 적도를 낀 북위 25도~남위 25도 사이의 열대지방을 '커피벨트(Belt of Coffee)'라고 부른다. 현재 세계에서 커피를 재배하는 나라는 약 60여개 국이다. 커피 맛은 생산지는 품종, 정제방법에 따라 크게 다르다.

 

REF

Coffee inside

커피의 거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