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Writing

의식적인 연습법 (GRIT)

사실 어떤 일을 의식없이 할 때가 있다.


어떻게 보면 취미생활이 그러하다고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자면 저는 매일 조깅을 하는데 왜 조금도 개선이 되지 않죠? 라는 질문을 한다면 바로 이러한 상황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매일 책을 읽지만 저의 글쓰기 실력은 조금도 개선이 되지 않지요 같은 상황도 동일한 것 같다.


물론 현대인들에게 이런 것까지 의식하며 생활 해야 하나요 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만, 나같이 게으른 사람은 하나를 의식하여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 정리해 보았다.



* 의식적인 연습법


1.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연습한다. (이해없이 무조건적인 연습은 의미가 없다)

-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 완벽한 집중과 노력

-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심사숙고하여 목표를 정하고 하루 최대 몇 시간 정도로 양질의 훈련을 하여야 한다."


2. 연습을 습관화 한다.

- 일정한 패턴 혹은 루틴, 일정한 스케줄, 일정한 공간에서 연습을 한다. 항상 연습을 위해 새로운 느낌이라면 그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3. 연습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어라.

-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 처럼 실패의 연속, 두려움 없이, 부끄럼 없이 연습을 진행하여야 한다.

- 어른이 될 수록 실패는 나쁘다고 배웠기 때문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모험을 피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도 않는다.


최종결론

- 누구나 스스로에게 그리고 타인에게 '힘들었어요. 그래도 좋았어요!' 라고 말할 만큼 노력은 누구나 할 수 있다.

'Free Wri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너의 이름은  (0) 2017.07.30
[영화] Dunkirk (프랑스지명)  (0) 2017.07.30
신 중고나라 사기수법  (2) 2017.02.17
목표, 꿈, 가치  (0) 2017.01.23
[GRIT] 성취 = 재능 * (노력 * 노력)  (1) 2017.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