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그들만의 리그 'Amazon Echo & Echo Dot & Google Home (스마트 스피커) Hardware 비교'

최근 미국에서는 어떤 한 아이가 인형 집을 스스로 주문하였다는 Issue를 TV뉴스를 통해 그 뉴스를 듣고 다시 Amazon Echo들이 자동으로 주문하는 '아마존 Alexa' 해프닝이 나타 날 정도로 미국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Smart Speaker?) 혹은 AI 비서? 가 뜨거운 감자입니다.

아직까지 발전하고 있는 기술이라 정확한 단어로 규정이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작년과 올해 CES에서는 AI가 가장 뜨거운 Hot issue였으며, 그 중심에는 아마존 Echo 즉 아마존 Alexa가 Main Stream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동차 혹은 백색가전에서도 아마존 S/W인 Alexa가 호완이 가능하다는 점을 빌어서 홍보를 하고 있는 점만 봐도 잘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Amazon Echo를 필두로 Google Home이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Amazon에서는 미국 가정 특성상, 여러 방(Multi Room)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확장성을 고려한 제품인 Amazon Echo Dot 제품을 출시 완료 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아마존 Echo 의 발전 Trend를 따라서 Telco업체마다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이점은 KT에서 나온''기가 지니'는 스피커 형태의 IPTV 셋톱박스에 스피커, 전화, 카메라를 결합해 TV 및 음악 감상, 일정 관리, 사물인터넷(IoT) 기기 제어 등 각종 기능을 제공한다.' 고 제품설명에 나와 있습니다. 

스피커도 단순한 브랜드가 아닌 하만(HARMAN)과 협업하여 개발한 것을 보면 매우 중요한 포지션으로 발전 시켜 나갈 움직임이 있어 보입니다.

   

<Amazon Echo>


<Google Home>


<제품별 SPEC 비교표>

   

Spec만으로 비교해 봤을 때는 회사별 특징이 매우 잘 나타납니다.

우선 Amazon에서는 TI칩을 대부분 받아들이고 Nand를 4GB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App 혹은 확장성을 고려했다고 볼 수 잇을 것 같습니다. Google에서는 Marvell 칩 기반으로 제품을 양산 했으며 Nand은 적은 용량이나 Dram을 오히려 큰 용량을 사용하면서 좀 더 처리속도를 빠르게 하려는 의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에서는 예상치 못한 Amazon의 히트에 대항하기 위해서 급하게 크롬 캐스트(Cromcast)와 매우 유사한 Spec으로 양산을 했다는 것 자체로도 최대한 빨리 Amazon이 점령한 시장을 빨리 추격해보자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MS사의 Cortana>

  

 

<Apple사의 Siri>

   

아직까진 MS 및 Apple 쪽에서는 H/W에 대한 움직임이 보이진 않고 있으나 곧 개발하여 양산 할 것으로 보이며, 기존 가장 많이 연구를 하고 발전시켜 나갔던 Apple과 Google이 이 시장을 최종 승자가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조심스렇게 생각이 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드론으로 그림을 만든 기술  (0) 2017.02.08
Home Gateway 개념  (0) 2014.08.06
노트3 vs 뷰3 vs 베가 패블릿  (0) 2013.10.01
스마트폰 왕좌의 게임  (0) 2013.07.17
그래서 이게 뭔데요! VoLTE?, HD보이스?  (0) 2013.07.08